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생아 신체발달 이정표 알아보기

by 호박토마토올리브 2023. 8. 13.
반응형

 

신생아 신체발달 이정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반사

- 뿌리 반사: 아기가 뺨이나 입에 닿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려 수유할 젖꼭지를 찾도록 도와줍니다.

- 파악 반사: 아기가 손바닥에 물건을 꼭 쥐고 있는 경향.

- 모로반사: 흔히 "놀람반사"라고 불리는데, 아기가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소리를 느낄 때 팔을 내밀었다가 다시 잡아당기는 현상입니다.

 

머리 움직임

신생아는 머리 움직임을 제한적으로 제어합니다. 처음 몇 달 동안 점차 머리를 더 잘 제어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앉고 결국에는 기어가는 데 필수적입니다.

 

 

시각적 개발

아기는 흐릿한 시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여전히 고대비 패턴, 특히 흑백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각 시스템이 성숙함에 따라 사물에 초점을 맞추고 움직임을 추적하며 색상을 구별하기 시작합니다.

 

 

운동 능력

초기 운동 기능은 비자발적 움직임을 수반하며 점차 목적이 있는 행동으로 발전합니다. 생후 2개월 정도가 되면 아기는 손을 모으기 시작하고 3-4개월이 되면 물건을 두드리기 시작합니다. 배에서 등으로 넘어지는 것은 일반적으로 약 4-6개월에 발생합니다.

 

 

뻗어 잡기

3~4개월이 되면 아기는 의도적으로 물건에 손을 뻗고 그것을 잡으려고 합니다.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물체를 전달하는 능력(정중선 도달)은 약 6-7개월에 나타납니다.

 

 

앉기

근육의 힘과 통제력이 증가하여 아기는 보통 4~6개월 정도에 도움을 받아 앉을 수 있습니다. 도움 없이 혼자 앉는 것은 종종 약 6-8개월에 발생합니다.

 

 

크롤링과 구르기

일부 아기는 빠르면 4개월부터 등에서 배로 구르기 시작하지만 다른 아기는 더 오래 걸립니다. 양방향 구르기는 일반적으로 6-7개월에 발생합니다. 크롤링은 일반적으로 6~10개월 사이에 발생하는 주요 이정표입니다. 그러나 일부 아기는 기는 동작을 건너뛰고 곧바로 끌어올리고 순항하는 동작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서서 걷기

약 8~10개월이 되면 많은 아기들이 서 있는 자세로 몸을 일으키기 시작하고 종종 가구를 사용하여 지지합니다. 아기가 가구를 잡고 움직이는 크루징은 일반적으로 걷기보다 먼저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는 9개월에서 15개월 사이에 발생할 수 있으며 넓은 범위가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미세 운동 기술

- 집게 쥐기: 아기는 9-10개월경에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작은 물체를 집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 손가락 협응력: 생후 1년이 지나면 아기는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체를 더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대근육 기능 및 균형

아기가 다리 근육의 균형과 통제력을 더 잘 가짐에 따라 걷기가 더 안정적이 되며, 일반적으로 15-18개월에 크게 개선됩니다.

 

 

 

이상 신생아 신체발달 이정표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흥미로운 글로 만나뵙겠습니다.